충남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지역취업 보장 충남형 계약학과 사업단
‘충남 K-뷰티디자인 산업’ 산학연 협력 본격화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6-02-10
  • 조회수 : 11
백석대, 지역·대학 연계 ‘인재양성’·‘일자리 창출’ 시동
“‘K-컬처 확장’의 핵심 축…‘지속 가능한’ 지역 산업으로”
김혜경 단장 “K-뷰티는 삶의 질·건강·문화 경쟁력을 함께 높이는 산업”

9일 아산 모나밸리 골드홀에서 충남 K-뷰티 디자인 산업 발전 컨퍼런스가 열린 가운데 김혜경 백석대 RISE사업단장과 산업, 대학, 지원기관간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협약을 했다. /김정원 기자
9일 아산 모나밸리 골드홀에서 충남 K-뷰티 디자인 산업 발전 컨퍼런스가 열린 가운데 김혜경 백석대 RISE사업단장과 산업, 대학, 지원기관간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협약을 했다. /김정원 기자

백석대학교 RISE사업단이 충남 K-뷰티디자인 산업을 지역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산학연 협력의 출발점을 공식화했다.

백석대학교 RISE사업단은 9일 오후 아산 모나밸리 골드홀에서 ‘충남 K-뷰티디자인 산업발전 컨퍼런스 및 충남 K-뷰티디자인 콘서트’를 개최하고, 산업·대학·지원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행사는 K-컬처 확산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뷰티디자인 산업을 지역 기반 산업으로 체계화하고, 대학 중심의 인재 양성과 산업 연계를 본격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RISE 사업을 통해 지역과 대학이 함께 성장하는 실질적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 충남 K-뷰티, ‘산업 생태계’ 구축 첫발

이날 행사에서는 참여기관 협약식이 함께 열려 백석대학교를 비롯해 충남경제진흥원, 충남신용보증재단(창업성장본부), 충남테크노파크 힐링스파센터, 대한미용사회 충남도지회, 한국피부미용사회 충남도지회, 충남수출기업협회 등이 협력 파트너로 참여했다.

협약 기관들은 K-뷰티디자인 산업을 중심으로 한 교육·연구·산업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현장 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과 창업·금융·수출 연계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뜻을 모았다.

단발성 협력이 아닌 중장기 산업 육성을 목표로 한 이번 협약은 충남 K-뷰티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 K-뷰티디자인 콘서트 장면. /김정원 기자

◇ ‘정책·전략’에서 ‘현장’까지…산업 방향 제시

컨퍼런스에서는 대전 K-뷰티디자인 산업추진 전략 현황을 주제로 박현아 대전뷰티산업진흥원 사무국장이 발표에 나섰으며, 백석대학교 뷰티디자인학과 김지현 교수가 ‘K-뷰티디자인 산업 정책연구’를 통해 산업 구조와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발표에서는 지역 특성과 연계한 뷰티디자인 산업 육성, 교육과 산업 현장의 간극 해소, 창의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이어진 참여기관 간담회에서는 현장 중심 교육과정 운영, 경력 보유 여성과 청년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모델, 지역 기업과의 협력 방안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됐다.


충남 K-뷰티디자인 콘서트 장에 전시된 협약기관을 소개하는 판넬. /김정원 기자

◇ “대학은 통로, 산업은 지역으로”…RISE 철학 강조

김혜경 백석대학교 RISE사업단장은 환영사를 통해 “K-뷰티는 단순한 미용을 넘어 삶의 질과 건강, 문화 경쟁력을 함께 높이는 산업”이라며 “대학은 산업을 주도하기보다 지역과 산업을 연결하는 통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단장은 “RISE 사업은 대학 성장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지역 산업을 활성화하고 지역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며 “백석대는 문화예술과 디자인 분야의 강점을 바탕으로 충남 K-뷰티 산업의 중심 대학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경력 보유 여성과 젊은 세대가 자신의 창의성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산업이 바로 뷰티디자인 분야”라며 사회적 가치와 산업적 가능성을 함께 언급했다.

메이크업에 사용하는 자료들. /김정원 기자

◇ ‘트렌드’로 완성한 K-뷰티 콘서트

이날 행사 후반부에는 ‘충남 K-뷰티디자인 콘서트’가 열려 2026 K-뷰티 트렌드를 주제로 한 시연이 진행됐다.

동안 메이크업 트렌드는 김선아 사람디자인연구소 대표가, 동안 헤어스타일링은 박정미 리챠드프로헤어 불당50점 대표원장이 각각 선보이며 현장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메이크업 도구. /김정원 기자

행사장 내 홍보존에서는 백석대학교 충남형 계약학과와 뷰티디자인학과 협약기업 홍보가 함께 진행돼 산학 협력 성과와 향후 비전을 공유하는 장으로 활용됐다.

출처 : 공뉴스(https://www.bzeronews.com)


‘충남 K-뷰티디자인 산업’ 산학연 협력 본격화 < RISE < 기사본문 - 공뉴스
  • 첨부파일
이전글 백석대, 온리유헤어와 업무협약 체결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